김태권, [르네상스 미술이야기: 피렌체 편](2009), 한겨레출판사(총 260페이지)
며칠 전에 읽은 [불편한 미술관 - 그림 속에 숨은 인권이야기](2018)를 사면서
한 권만 사기 그래서 다른 책도 주문했다.
김태권, [르네상스 미술이야기: 피렌체 편](2009)
간간히 농담(?)같이 하는 이야기인데......
1980년도에 부산에 내려가면서 5살의 나이에 어머니께서 '악기 하나는 다룰 줄 알아야 한다'는 강권(?)으로
피아노 교습을 받은 적이 있었다.
한 달이나 지났으려나 피아노 선생이 가망이 없다고 '사망선고'(?)를 내리는 바람에
그 다음으로 끌려가게 된 것이 미술학원이었다.
(그 뒤로 어머니께서는 중학교 때까지 육군사관학교가 좋다고 하시면서
좋은 이유(?) 중에 악기를 가르쳐준다는 점을 강조하셨었다.)
미술은 그래도 중학교 2학년까지 계속 했었다.
물론 부산의 촌구석 나환자촌이 있던 동네에서 제대로 이론을 가르쳤을리는 없었다.
그 뒤로 학부시절에 유행하던(?) 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도 읽지 않았었다.
결국 미술사나 이론에 대해 공부를 한 적이 없었는데......
이번에 이 책을 읽으면서 처음으로 미술사를 접했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책의 초반에 나오는 이야기지만
조르조 바사리(Giorgio Vasari)의 [뛰어난 화가, 조각가, 건축가들의 생애]에 나오는 작가들의 평가를
만화로 재구성한 것이다.
나 같은 초심자에게 쉽게 미술에 접근하게 해주는 책이다.
이야기하고 있는 명화를 직접 보여주는데다가 설명하는 부분을 알기 쉽게 하기 위해
명화를 필요한 부분만 확대해 주는 방법은 초심자의 이해를 쉽게 해주는 기법이다.
각 장의 끝에 다시 글로써 정리 혹은 생각할 부분을 지적해 주는 것은
산만하기 쉬운 만화를 이용한 학습에서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아쉬운 부분이 존재한다.
일단 끝에 '1권 끝'이라고 나와 2권을 기대하게 하지만 이미 나온지 긴 시간이 지난 것을 생각해보면
'2권'은 포기해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이전의 [십자군 이야기] 등에서 보여준 것처럼 작가는 당시의 정세를 이용한 유머를 보여주지만
시간이 꽤 지난 현재에는 이해하기 위해 주석이 필요한 상황이라는 점이 아쉽다.
[심슨가족]의 시즌 1을 현재 다시 보기 위해 따로 당시 유행이나 세태를 공부해야 하는 상황과 같다고 할까......
(물론 이 기법은 작가가 책을 쓸 때 '목적'이 있었겠지만
시일이 지나면서 '스테디셀러'로서의 '가치'는 떨어진다고나 할까......)
미술에 대한 입문서로는 충분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다만 30대 이상의 나이 먹은 사람이 아니면 작가의 유머를 이해하기 힘들지 않을까 싶다.
<2018년 2월 18일 페이스북에서 작성>
김태권, [불편한 미술관 - 그림 속에 숨은 인권 이야기](2017), 창비(총 274페이지)
어제 케이블의 중화TV에서 중국 드라마 광고를 하는 것을 보았다.
[랑야방(琅琊榜) 1: 권력의 기록(2015)(전 54회)]이라는 드라마의 후속인
[랑야방(琅琊榜) 2: 풍기장림(风起长林)](2017)(전 50회)을 소개하는 광고였다.
제작진과 배우의 인터뷰 형식의 광고였는데 눈길을 끄는 사람이 있었다.
'예법 감독'이라는 사람인데 이런 이야기를 한다.
'1부에서는 한나라 예법을 주로 보였는데 2부에서는 주나라 예법을 구현했다'라는 내용이었다.
'예법'을 잘 알지 못하는 본인에게는 중국드라마의 '예법'은 거기서 거기인 듯한데 다른 모양이다.
문외한이 보기에 차이가 없을 정도로 숨어있는 부분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그만큼 복잡하다는 이야기인데 과연 당시에 살았다면 모두 지킬 수 있었을까?
오늘 책 한 권을 읽었다.
김태권, [불편한 미술관 - 그림 속에 숨은 인권 이야기](2017)
이 책을 보면 곳곳에 '명작'들이 나와서 '미술' 관련 책으로 생각할 수 있다.
물론 '미술'이 소재이니 '미술' 관련 지식도 전해준다.
학원 강의와 같은 도식화(?)된 '막달라 마리아' 구별법 같은 내용도 나온다.
하지만 제목에서 알 수 있고, 또한 국가인권위원회에서 기획한 점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미술책'(?)을 가장한 '인권현황보고서'(?)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 충돌하고 있는 각종 개인의 '권리'를 보여주고 있다.
단순한 열거라기 보다 각 '권리의 충돌'을 통해 '피해자' 혹은 '가해자'의 시각을
'명작'이라는 소품을 활용하여 독자에게 적나라하게 이식한다.
이 때문에 시종일관 제목과 같은 '불편한' 감정을 유지하게 만든다.
1부에서 인종, 성 및 성소수자 등의 역사적 연원이 깊어 독자 대부분이 수긍할 수 있는 내용을 주제로 다뤘다면,
2부에서는 현재 우리 나라에서 첨예하게 대립 중인 '권리 충돌'을 '보고'하고 있다.
이러한 '권리 충돌'을 막거나 완화시키기 위해 등장한 것이 '예법'이라고 불리는 '방법'이 아닌가 싶다.
이 책의 1부에서도 갖가지 금기어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일종의 '예법'으로 생각된다.
어떤 사회든 '예법'으로 '갈등'이 근본적으로 '해소'될리 없다.
'예법' 자체가 '변화'해야 '갈등양상'이 '변했다'고 할 수 있으리라.
이 책이 독자에게 복잡한 '예법'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점은 잘 알려주고 있다.
하지만 당장에 '갈등'을 해소할 방법이 없는 상황에서 복잡한 '예법'을 긴 시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한데
긴 시간 '유지'할 방법을 찾는 것이 현재의 '최선책'이 아닐까 싶다.
<2018년 2월 12일 페이스북에서 작성>
인문학협동조합 (기획) , 임태훈 , 이영준 , 최형섭 , 오영진 , 전치형 지음, [한국 테크노컬처 연대기: 배반당한 과학기술 입국의 해부도](2017), 알마(총 328페이지)
연재될 때 게으름으로 인해 매번 찾아볼 수 없었는데, 책으로 나와서 샀다가 바쁜 상황 때문에 이제 다 읽었다.
과학기술사에 대해 문외한인 나에게 이 책은 '어렵지' 않았다.
살아온 시대의 '풍물'을 주제로 했기 때문에 우선 '친근함'을 느낄 수 있었다.
'호랑이 도색 특대형 기관차', '경운기', '복사기', '전자오락실', '세운상가', '공중전화'......
이 때문에 과거를 '회상'하고 '재조합'히면서 읽을 수 있었다.
또한 '변화무쌍'의 '흥미'를 유발했다.
'변화무쌍'은 다섯 명의 필자가 다양한 주제를 다뤘기 때문이겠지만
내가 본 '변화무쌍'은 동일한 필자라도 각 주제를 다루는 방식에서 기인했다.
'경부고속도로'에서 파생된 문화 현상을 다루기도 했고,
지리적 여건에 의해 변화한 '세운상가'를 다루기도 했다.
'호랑이 도색 특대형 기관차'를 통해 '퇴장'한 기술의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고,
'복사기'의 도입/확산의 과정을 통해 '테크놀로지'의 '양면성'을 보여주기도 했다.
이러한 '변화무쌍'을 관찰하는 입장에서 '기술사'에 접근하는 다양한 '통로'를 확인할 수 있어 읽는 동안 즐거웠다.
다루는 주제가 익숙한 것들이었지만 그 내용이 '쉬운' 것은 아니었다.
1990년대의 '골리앗'과 2010년대의 '골리앗'은 언론을 통해 익히 알고 있는 사건들이지만
이를 대하는 대중에 태도 변화의 근원에 대해 이해하기 쉽지 않았다.
(쉽지 않았다기 보다는 100% 동의하지 못해서이겠지만......)
'기술사'를 다루는 책이다 보니 전반적으로 새로운 기술이 '도입'되어 '발전' 그리고 '전이'되는 단계를
개별 주제를 통해 재미있게 잘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현재진행형'의 기술에 대해 '문화'와의 상호작용을 잘 보여주었는지 일반 독자로서는 잘 모르겠다.
(물론 현재진행형이다 보니 분석이 완료되지 않아서 일반인이 이해하기 힘들기 때문이라고 보인다.
마치 비트코인처럼......)
<2018년 2월 5일 페이스북에서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