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168)
FreeBSD (1)
Stock (33)
ThinkPad, etc. (27)
Drama, Movies, etc. (42)
FDA Approvals (25)
Books (40)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20. 7. 24. 00:26

인문학협동조합 (기획) , 임태훈 , 이영준 , 최형섭 , 오영진 , 전치형 지음, [한국 테크노컬처 연대기: 배반당한 과학기술 입국의 해부도](2017), 알마(총 328페이지)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59921261&orderClick=LAG&Kc=

 

한국 테크노컬처 연대기 - 교보문고

한국 테크노컬처의 역사는 아수라장이었다. 이 책은 지금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실패와 파국의 조짐들이 처음이 아님을 보여준다. 또한 한국 기술 문화에 대한 총체적 진단서이자 더 나�

www.kyobobook.co.kr

http://digital.kyobobook.co.kr/digital/ebook/ebookDetail.ink?selectedLargeCategory=001&barcode=4801159921262&orderClick=LAG&Kc=

 

한국 테크노컬처 연대기 배반당한 과학기술 입국의 해부도

“테크놀로지는 두려움의 대상이 아니라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도구다!” 한국 테크노컬처의 역사는 아수라장이었다. 이 책은 지금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실패와 파국의 조짐들이 처음이

digital.kyobobook.co.kr

 

연재될 때 게으름으로 인해 매번 찾아볼 수 없었는데, 책으로 나와서 샀다가 바쁜 상황 때문에 이제 다 읽었다.

과학기술사에 대해 문외한인 나에게 이 책은 '어렵지' 않았다.

살아온 시대의 '풍물'을 주제로 했기 때문에 우선 '친근함'을 느낄 수 있었다.

'호랑이 도색 특대형 기관차', '경운기', '복사기', '전자오락실', '세운상가', '공중전화'......

이 때문에 과거를 '회상'하고 '재조합'히면서 읽을 수 있었다.

 

또한 '변화무쌍'의 '흥미'를 유발했다.

'변화무쌍'은 다섯 명의 필자가 다양한 주제를 다뤘기 때문이겠지만 

내가 본 '변화무쌍'은 동일한 필자라도 각 주제를 다루는 방식에서 기인했다.

'경부고속도로'에서 파생된 문화 현상을 다루기도 했고,

지리적 여건에 의해 변화한 '세운상가'를 다루기도 했다.

'호랑이 도색 특대형 기관차'를 통해 '퇴장'한 기술의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고,

'복사기'의 도입/확산의 과정을 통해 '테크놀로지'의 '양면성'을 보여주기도 했다.

이러한 '변화무쌍'을 관찰하는 입장에서 '기술사'에 접근하는 다양한 '통로'를 확인할 수 있어 읽는 동안 즐거웠다.

 

다루는 주제가 익숙한 것들이었지만 그 내용이 '쉬운' 것은 아니었다.

1990년대의 '골리앗'과 2010년대의 '골리앗'은 언론을 통해 익히 알고 있는 사건들이지만

이를 대하는 대중에 태도 변화의 근원에 대해 이해하기 쉽지 않았다.

(쉽지 않았다기 보다는 100% 동의하지 못해서이겠지만......)

 

'기술사'를 다루는 책이다 보니 전반적으로 새로운 기술이 '도입'되어 '발전' 그리고 '전이'되는 단계를

개별 주제를 통해 재미있게 잘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현재진행형'의 기술에 대해 '문화'와의 상호작용을 잘 보여주었는지 일반 독자로서는 잘 모르겠다.

(물론 현재진행형이다 보니 분석이 완료되지 않아서 일반인이 이해하기 힘들기 때문이라고 보인다.

마치 비트코인처럼......)

 

<2018년 2월 5일 페이스북에서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