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168)
FreeBSD (1)
Stock (33)
ThinkPad, etc. (27)
Drama, Movies, etc. (42)
FDA Approvals (25)
Books (40)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19. 7. 3. 01:34

[연합함대 사령장관 야마모토 이소로쿠 -태평양전쟁 70년째의 진실(聯合艦隊司令長官 山本五十六 -太平洋戦争70年目の真実)](2011)

http://www.kinenote.com/main/public/cinema/detail.aspx?cinema_id=42490

 

聯合艦隊司令長官 山本五十六 太平洋戦争70年目の真実 - 作品情報・映画レビュー -KINENOTE(キネノート)

「聯合艦隊司令長官 山本五十六 太平洋戦争70年目の真実」の解説、あらすじ、評点、74件の映画レビュー、予告編動画をチェック!あなたの鑑賞記録も登録できます。 - 日本が戦争へと突入していった時代、最後まで日米開戦に反対し続けた連合艦隊司令長官、山本五十六の実像に迫るヒューマンドラマ。監督は「八日目の蝉」の成島出。出演は「一命」の役所広司、「のだめカンタービレ 最終楽章」の玉木宏、「神様のカルテ」の柄本明、「SPACE BATTLESHIPヤマト」の柳葉敏郎、「天国からのエール」の阿部寛。

www.kinenote.com

 

휴가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다.
이번 휴가는 대부분을 드라마를 보는데 소진한 것 같은데......
좀 허무해지긴 하는구만.

어제는 일본영화를 한편 봤다.
[연합함대 사령장관 야마모토 이소로쿠 -태평양전쟁 70년째의 진실(聯合艦隊司令長官 山本五十六 -太平洋戦争70年目の真実)](2011)이다.
일단 제2차 세계대전을 그린 '일본영화'이므로 내용은 뻔하다.

일본제국 해군에서 가장 추앙을 받는 사람이 두 사람 있다.
하나는 러일전쟁에서 러시아 발틱함대를 괴멸시킨 당시 연합함대 사령장관인 도고 헤이하치로(東郷平八郎)이다.

https://namu.wiki/w/%EB%8F%84%EA%B3%A0%20%ED%97%A4%EC%9D%B4%ED%95%98%EC%B9%98%EB%A1%9C

 

도고 헤이하치로 - 나무위키

아버지: 도고 사네토모 어머니: 도고 마사코 첫째형: 도고 사네나가 누나: (요절) 둘째형: 도고 히로유키(요절) 셋째형: 오구라 소쿠로(양자) 남동생: 도고 사네타케 장남: 도고 효 - 손녀: 도고 료코 차남: 도고 미노루 장녀: 도고 야치요 차녀: 도고 치요코 = 사위: 소노다 미노루

namu.wiki

https://ko.wikipedia.org/wiki/%EB%8F%84%EA%B3%A0_%ED%97%A4%EC%9D%B4%ED%95%98%EC%B9%98%EB%A1%9C

 

도고 헤이하치로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도고 헤이하치로(일본어: 東郷平八郎 토고 헤이하치로[*], 1848년 1월 27일 ~ 1934년 5월 30일)는 막말의 사쓰마 번사이며 메이지 시대의 군인이다. 최종 계급은 원수, 해군 대장(제독)이다. 작위는 후작. 그는 정계에 진출하지 않고 순수한 군인으로서 일생을 마쳤다. 일본인은 그를 '군신'으로 여기며, 별명으로 '동양의 넬슨(The Nelson of the East)'이 있다. 성장 과정[편집] 헤이하치로는 사

ko.wikipedia.org

도고 제독은 당시 세계최강인 발틱함대를 1/3의 전력으로 이겼고 이를 통해 일본을 세계에서 선진국(?)의 끝자락에 올려 놓았다.

다른 하나는 이번 영화의 주인공인 야마모토 이소로쿠(山本五十六)이다.
야마모토 제독은 제2차 세계대전에서 진주만 공격을 지휘한
연합함대 사령장관이었다.

https://namu.wiki/w/%EC%95%BC%EB%A7%88%EB%AA%A8%ED%86%A0%20%EC%9D%B4%EC%86%8C%EB%A1%9C%EC%BF%A0

 

야마모토 이소로쿠 - 나무위키

제국의 운명은 모든 사람들이 얼마나 자신의 직무에 헌신하느냐에 달려 있다. 일본 제국 해군 제독. 일본 연합함대 사령장관. 미국 워싱턴 주재 일본 대사관 무관으로 근무 경력이 있는 유학파로 미국의 잠재력을 이해하여 미국과의 전쟁을 결사반대했다. 그러나, 결국 전쟁이 발발하자 진주만 공습을 입안 및 성공시켜 일약 영웅이 된다. 이후 약 2년간 일본 해군 최고 사령관으로서 미드웨이 해전, 과달카날 전투 및 기타 여러 해상/공중전을 지휘했다. 그리고 1943년

namu.wiki

https://ko.wikipedia.org/wiki/%EC%95%BC%EB%A7%88%EB%AA%A8%ED%86%A0_%EC%9D%B4%EC%86%8C%EB%A1%9C%EC%BF%A0

 

야마모토 이소로쿠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야마모토 이소로쿠(일본어: 山本 五十六, 1884년 4월 4일 ~ 1943년 4월 18일)는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일본제국 해군 연합함대 사령장관이다. 생애와 경력[편집] 일본 해군항공대 육성[편집] 야마모토는 거함거포주의가 주류였던 당시 분위기에서 일찌감치 항공기 분야에 힘을 쏟은 기술에 밝은 테크노크라트이기도 했다. 육군과는 서로 적군이라 불러도 무방할 만큼 적대적이었던 일본 해군은 육군과는 전혀 다른 보급체계를 가

ko.wikipedia.org

 

일본 영화에서 제2차 세계대전을 그릴 때 쓰는 스토리 구도는 몇 가지로 정해진 것 같다.
물론 대부분의 주변국을 화나게 하는 극우적인 구도를 적극적으로 펼치는 영화는 드물다.
대부분의 영화는 미국과의 전투를 그리면서 결국에는 원폭의 피해자로 그리는 스토리 구조를 갖고 있다.

이러한 소극적(?)인 우익영화를 구성하는 스토리의 핵심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일본을 전쟁의 피해자로 그릴 것.
2) 전범재판의 결과 왕의 책임은 없었으므로 왕은 전쟁에 책임이 없음.

이 작품 역시 이러한 스토리 구조를 갖는 영화이다.
영화 속에서 야마모토 제독은 다른 군인이나 정치가와 달리 세계정세 및 각국의 전력을 합리적으로 판단한다.
이를 통해 삼국동맹 및 미국과의 전쟁을 반대한다.
진주만 공격을 한 이후에도 미국을 이길 수 없음을 알고 미국과 강화하는 것이 상책임을 주장한다.

 

이러한 상황을 표현하면서 다음과 같은 핵심을 관객에게 전달한다.
1) 개전의 책임은 왕이나 일본에 있는 것이 아니라 세계 정세 때문이다. 일본은 타의에 의해 개전을 한 것이다.
2) 패전의 책임은 왕이 아닌 그 밑의 멍청한 군관료와 정치가 때문이다.
3) 일본 국민도 언론통제에 의해 속고 있었다. 그래서 피해를 봤다.
4) 우매한 국민도 개전에 책임이 있다.
5) 진주만 공격도 항공모함을 침몰시키려던 원래의 작전 목표를 이루진 못했으므로 실패한 작전이고 이후 모든 작전은 미국에 의해 패전했으므로 일본은 전쟁에서 지기만 한 이미지를 심는다.
6) 전투 장면에서 미군의 모습을 없애서 일본군에 의해 피해를 당한 미국의 모습을 감춘다.
7) 인류의 평등과 평화를 위해 반전을 하는 것이 아니라 철저히 자국의 이익에 의해 개전/반전을 정한다.

이러한 내용전달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영화는 한 기자의 나레이션에 의해 전개된다.
하지만 나레이션의 내용은 역사적 사실에 의한 것이 아닌 통제된 언론에서 유포한 사실(?)로 구성된다.
미드웨이 해전에서의 승리(?), 과달카날에서의 전진(?) 등 역사적 사실과 다른 사실을 나레이션 하면서 피해자임을 극대화시켰다.

 

영화의 마지막에 야마모토 제독이 1943년 부건빌에서 격추되어 사망한다.
야마모토 사후에 종전이 되고, 징집되었던 기자가 폐허가 된 동경을 바라보며,

"우리들은 한번 더 이 세계를 잘 살펴보는 것부터 시작해야만 할 것 같습니다. 당신 말대로 눈과 귀, 그리고 마음을 크게 열고"라는 야마모토의 말을 되뇌이면서 젊은 세대에게 합리적(?) 판단력을 요구하는 나레이션으로 끝이 난다.
이런 점에서 역사를 반성하지 않는 일본 우익의 전형적인 전쟁영화였다.
하지만 CG로 처리된 화려한 전투씬 등은 볼만한 영화였다.

 

<2013년 8월 9일 페이스북에서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