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168)
FreeBSD (1)
Stock (33)
ThinkPad, etc. (27)
Drama, Movies, etc. (42)
FDA Approvals (25)
Books (40)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19. 6. 24. 20:54

김영래, [일본의 재벌(Zaibatsu)과 기업집단(Kigyosudan)에 관한 연구 - 소유·지배구조를 중심으로](2000), 국제무역경영연구원(총 160페이지)

 

오늘 새벽에 겨우 책을 다 읽었다.
비전문가이지만 지금까지 이렇게 읽기 어려웠던 책은 없었던 것 같다.
왠만한 절판된 책도 어떻게든 다 구해서 봤는데
이 책은 인기가 없어서인지 구하지 못했다.

결국 국가기록원의 정책정보 사이트에서 다운 받았다.
사실 국가기록원도 저작권에 신경을 쓰는지 다운 받기 너무 힘들었다.
결국 편법을 이용해서 PDF로 다운받아서 노트북으로 본다고 눈이 아팠다.
게다가 인쇄질이 좋지 않아서 글자 알아보기도 힘들었다.

어쨌든 지금까지 소개했던 [일본근현대사]나 [일본경제사-근대와 현대]는 

이 책을 읽기 위해 본 사전 자료이다.
이번 책은 2000년도에 국제무역경영연구원에서 펴낸
[일본의 재벌(Zaibatsu)과 기업집단(Kigyosudan)에 관한 연구 - 소유·지배구조를 중심으로]라는 
책이라기 보다는 논문에 가까운 출판물이다.

사실 어렴풋이 한국의 재벌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항상 일본의 자이바쯔의 이야기가 나오는데
사실 학부생시절 정운영 교수님의 수업을 듣다가
재벌 해체에 관한 논의를 선생님과 했던 적이 있었다.
사실 그 때 조언을 받았던 책이 있었는데
벌써 10년도 전의 일이라서 기억조차 나지 않았다.
그래서 결국 그냥 이것저것 선택해서 읽게 된 것이 이 책이다.

결과적으로 느낀 점은 일본의 자이바쯔와 우리나라의 재벌은
너무나 역사적 성장배경과 형태가 너무 나도 다르다는 결론을 얻었다.
결과적으로 재벌해체를 위해 일본의 예를 차용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 같다.
일본의 자이바쯔가 해체된 것은 어떻게 
운이 좋게도 일본이 패전하는 바람에
전쟁발생 원흉의 하나로 연합군 사령부에 의해 해체된 것이지
우리나라와 같이 경제적 패해가 주된 원인으로 작용하여
해체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주로 경역학적 관점에서 쓰여진 논문이기 때문에
자이바쯔의 효율성 때문에 경제적/사회적 문제가
부각이 안된 글이어서 폐해가 논의되지 않았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글 중간에 나오는 자이바쯔의 비인간적인 면 때문에
1930년대 쇼와공황 때 경영자에 대한 테러가 나타나는 것을 보니
현재의 우리나라 재벌과 비슷한 모습을 보이는 것 같았다.
게다가 테러이후 사회사업을 시작하는 자이바쯔를 보고
우리나라 재벌이 행하는 사회사업과 겹쳐지는 것은
우연이 아닐 것 같은 생각이 든다.

경제학 관련 책만 보다가 경영학적 관점의 책을 보다보니
보다 자잘해 보이는 변수에 의해 움직이는 것이 보여서
흥미로운 분야라는 생각이 들었다.

 

<2012년 10월 1일 페이스북에서 작성>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88987459264

 

일본의 재벌(ZAIBATSU)과 기업집단(KIGYOSUDAN)에 관한 연구

한국의 Chaebol과 일본의 Zaibatus가 어떻게...

www.kyobobook.co.kr

http://theme.archives.go.kr/viewer/common/archWebViewer.do?bsid=200041059689&gubun=search

 

국가기록원 기록물뷰어

 

theme.archives.go.kr